2016. 05 AKB48 신문 와타나베 마유 X 카시와기 유키 대담









얘네 넘 자유롭게 해서 그런지 뭔지 이해하기 힘든 부분들이 있어서 

제가 이해한대로 의역한게 많은데 이상한 부분 지적해주세요ㅠ8ㅠ




[기쁘고 창피한~ 스카히라 의상]

이번 촬영에는 「스커트, 펄럭이며」의 의상을 입었습니다. 

4월 8일 다카하시 미나미 졸업공연에서 이 곡을 피로할 때, 편집부가 「이거다!」하고 리퀘스트. 미니스커트 제복 의상에, 처음에는 부끄러워하던 두 사람도 「스카히라 의상으로 그라비아는 AKB신문뿐!」이라는 설득에 「확실히!」라고 쾌히 승낙해주었다. 

촬영장소에 들어서자 「코스프레-!」(마유) 「응? 이걸로 표지? 그건 싫어~」(카시와기)라고 장난치면서도, 딱 어울리는 역시나의 명콤비였다. 



1. 사이좋은 이야기


―― AKB 신문에서는, 3년 반만의 마유유키링 대담입니다! 최근 1년 정도는 둘이서 하는 일도 많네요.


마유유 늘었네요! 게다가 그때보다도 지금이

2인 단연 사이좋아!!

마유유 그때가 사이좋지 않았다는 건 아니지만, 지금은 정말 깊어졌네요. 서로 친한 친구(親友)라든가, 주변이 점점 졸업한 것도 있을지 모르겠네요. 

유키링은, 하-짱(카타야마 하루카)이, 저는 마린짱(코바야시 마리나). 남겨진 두 사람이 함께 있는 기회도 늘어서, 보다 연이 깊어졌어요.

유키링 그때는, 한번 팀도 달랐었지.

마유유 돌아와서, 더 사이가 좋아졌지.



―― 최근에는 어떤 것을 이야기하나요?


유키링 일의 이야기도 진지하게 하고, 반대로 엄-청 시시한 이야기도….

마유유 최근에는 뭐든 얘기하네요.



―― 올해는 「AKB48 여행소녀」의 카루이자와 2인 여행도 있었죠.


2인 (침묵)

마유유 우후후... 뭔가 말해봐

유키링 아니아니, 마유가 말하는 걸까 싶어서. 제 안에서 (마유가) 1번이라고 정해져있으니까(웃으며).

마유유 아, 그래? 그 카루이자와때도 진지하게, 깊은 이야기를 했네요 뭐랄까. 인생이란 뭘까 라든가

유키링 넘 거창하게 말하네~(웃으며)

마유유 어쨌든 아이돌에 관한 것뿐 아니라, 더 깊은 음.



―― 예전에는 어떤 이야기를?


마유유 (AKB신문의 13년 1월호를 다시보며) 이것봐, 「와-아 만났다~」 「아-앙」같은거 말하고 있어. 러브러브토크라고 쓰여있어(웃으며).

유키링 당시에는, 마유와 깊은 것을 말하는 관계가 아니었다기보다는 제가 일을 깊게, 장래를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것도 있고(쓴웃음).

마유유 어렸는걸.



―― 그 때는「40살까지 아이돌」이라고 했었습니다


유키링 앗, 말했어!

마유유 엣, 안 해?

유키링 무리무리무리.

마유유 아-앙(웃으며).

2인 아-앙(웃으며).

마유유 그때는 진심이었어?

유키링 응. 마츠다 세이코상처럼 되자-고.

마유유 좋잖아, 안 해?

유키링 관뒀어



―― 첫 솔로투어도 호평이잖아요?


유키링 정말 오래 계속하려면, 아이돌의 테두리 안에 있어서는 무리라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에. 하지만 아티스트와도 다르기때문에, 「아이돌적」인 존재로서 있으면서, 보다 음악을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 마유상은 당시 트윈테일을 그만두고, 솔로로서도 계속 달려나가는 때였습니다.


마유유 솔로 싱글을 3번 발매한 해로, 당시에 일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았던 것은 아니지만, 바빠서 힘들었던 때였어요.



―― 두 사람이 깊은 이야기를 하게 된 계기는?


유키링 마유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저에게 있어서는 정말 공감할 수 있는 사람이 지금은 마유밖에 없어요. 걸어온 길은 닮은 듯 닮지않은듯하지만,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이 마유뿐.

마유유 나도!








2. 후배의 이야기


―― 3기의 위치는, AKB48 안에서 어떤 존재인가요? 브레이크 때까지는 1기나 2기에 따라가는 막내 그룹이었습니다만 지금은 후배도 늘었죠.


유키링 다른 것보다 동기의 색은 옅을지도. 1,2기가 AKB48에 인생을 걸었다면, 3기는 각자가 AKB48에 들어와서 한 사람 한 사람의 꿈을 찾은 기수라고 생각해요. 그다지 알려지지 않았지만, 실은 졸업 후의 활약이 정말 개성적이에요. 결혼해서 아이를 키우고 있는 키쿠치(아야카), 하-짱은 무대 연극. 성우도 있고, 폭넓게 활동하고 있는 기수일지도 몰라요.



―― 그런 와중에, 두 사람은 톱을 계속 달려오면서 1,2기생, 후배와도 다른 경치를 보아왔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카미나상과 같은 리더십은 찾지 못했을지도 모르지만, 졸업하고 1개월입니다.


마유유 정말 없구나,라고 겨우 실감하고 있어요. 다카미나상이 있는 덕분에 꽉 마음을 다잡았던 느낌이 있어서, 그런 존재가 없어짐으로써 자연히 느슨해져버리는 느낌이 있네요. 쓸쓸하고, 그만큼 큰 존재였다는 걸 실감하고 있어요.



―― 2기생도 전원 졸업했습니다. 자신들의 역할이 바뀌어 갈 것 같나요?


유키링 저는 예전부터 (요코야마) 유이와 사이가 좋아서. 그녀는 전부터 항상 AKB48의 일을 생각하고 있었어요. 그렇기에 적임이라 생각하고, 보다 (유이가) 인정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을 하는 것이 역할(임무)이라고 생각해요. 선배인 제가 면전에 나와서 이야기해버리면, 유이의 입장도 있으니까, 유이를 내세우고 싶어요. 그녀는 계승 받은 작년 한 해 동안 고민했을 거라고 생각해요. 

지금은 「악수회나 라이브를 더 나아지게 하고 싶어!」라고, 의욕적이에요. 유이에게 있어서는, 어른의 스태프분들과 의논하는 것도 처음이니까 「이건 어떤가요?」 「어째서 이것이 되지 않는 거죠?」라며, 순수하게 뜨거운 마음으로 싸우고 있어요. 그 모습이 믿음직스럽고, 따라가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 구체적으로는 어떤 것으로 싸우고 있나요?


유키링 요전의 요코하마 스타디움 단독 라이브는 유이도 그렇고 모두 「좀 더 이렇게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라고 생각하는 부분도 있어서, 유이가「다음 라이브는 미리 상의할 때부터 참가하게 해주세요」라고 했네요. 전국 악수회의 스테이지 내용도, 어린 멤버들의 개성이 드러날 수 있는 형태로 조금 바꾼다든가. 함께 생각해서 제안했었어요. 

이전의 전국악수회의 스테이지에서는 「네모우스테레비」의 무챠부리 기획도 했었잖아요?

마유유 매회했어!

유키링 TV의 버라이어티 방송에 나가기 전에, 먼저 따뜻하게 지켜봐주시는 팬 여러분 앞에서 하게 되면, 또 다르거든요. 저도 그 기획이 정말 무섭고...

마유유 갑자기 선배와 2인 연기라든가....

유키링 하지만, 조금이라도 지금 (그때 경험한 것들을) 써먹을 수 있네요. 멘탈도 단련되고, 껍질을 깨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어요. 그런 장소를 만들어가는 것이, 경험을 살리는 것이 아닌가 하고 유이와도 말했었네요.



―― 마유상은 후배들이 동경하는 존재입니다. 어느쪽이냐고 하면, 등으로 보여주는(말하는) 타입인가요. 


마유유 그럴까요



―― 예를 들어 고토모에상은, 지금 마유상 포지션의 언더를 하고 있어 「여러 가지 물어보고 싶지만, 이야기를 해도 될까요?」라고 했었어요.


마유유 사양하지 않아도 되는데...(쓴웃음). 모에짱은 말을 걸어주는 타입. 다른 아이들은 사양하고 있는 건지, 말을 걸어주지 않아. 무서운 걸까(웃음). 

후배 가운데 적극적으로 다가오는 아이가 많지 않을지도 모르겠네요. 이즈리나(이즈타 리나) 정도일까아. 저도 제가 먼저 가는 타입이 아니라서, 기다려버려요. 후배와 친해지고 싶다는 생각은 강하게 하고 있어요!



―― 말을 걸어주었으면 하는 후배는


유키링 NGT48는, 적극적으로 다가오는 아이가 엄청 많아요. 진지한 이야기도, 사소한 이야기도, 친척 언니 정도로 생각해주고 있어요. 반대로 제가 「NGT48라면 OO」라고 하면 멤버들의 귀가 쫑긋쫑긋해지면서 큰 영향력을 미친다든가(웃음) 그런 느낌이 좋다고 생각해요. 

AKB48에서는 코미(코미야마 하루카)이려나? 방송을 보아도 「하라구로(속이 검다)」라든가, 예전의 제가 말했던 것을 말하거나... 여러 가지를 생각할 수 있는 아이고, 기대에 응하겠다고 생각하고 있고, 근성도 있어요. 지금 시점에서 캐릭터가 있으니까, 괴롭힘당하는 사람이 없는 지금의 선발에 들어오면 귀중한 존재가 될 거예요.



―― 마유상은? 트위터에서 케야키자카46 히라테 유리나상의 이름을 언급했었습니다.


마유유 기본적으로 모두 친해지고 싶다고 생각하지만... 히라테짱은 그런 존재가 아니고, 뭐랄까. 감상... 감상물!

일동 (폭소)

마유유 이코마(리나) 짱과도 전혀 달라요. 이코마쨩은 「에에~헤헷」 (끌어안는 시늉) 이런 느낌. 히라테짱은, 반대로 만나고 싶지 않아요. MV를 보고 충격을 받았기 때문에, 웃는 얼굴도 보고 싶지 않아. 조금이라도 접촉하게 되면, 평소의 모습을 슬쩍 엿보게 되는거니까... 멋진 작품을 제공해주시면, 그걸로 충분해요(웃음) 



―― AKB48에서는


마유유 최근이라면 오카다 나나짱!

유키링 아, 나도 고민했어.

마유유 얼마 전에 우연히 같은 무대연극을 보러 갔어요. 「아, 나아짱이다아~」, 「수고하셨어요-」같은 느낌으로. 제대로 이야기하고 싶다고 생각해서 「보러 왔구나」라고 했더니 「네-」라고. 오, 대화가 이어지지않는구나 라고 생각해서(웃음). 「그럼, 또 봐」가 되어버렸어. 하지만 취향이 맞는 것 같고, 친해지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3. 최근의 이야기


―― 최근의 서로는 어떻게 바라보고 있나요?


유키링 최근의 마유는... 안정감!

마유유 없어. 흔들흔들

유키링 스스로의 일, 안돼라고 말하게 되었네요(웃음).

마유유 지금까지는 입 밖에 내지 않았어요. 강한척쟁이였으니까. 무리였어요. 힘들었으니까, 역시. 배리어(벽)이 없어졌어.

유키링 모두에게 전해질지 모르겠지만, 인간미가 나오게 되었죠. ... 여러 가지 일에 대해서 타협하지 않아요.

마유유 그건, 천성이려나.

유키링 고집을 가지고 일을 하는 점이 멋져요!

마유유 거짓말이다아~

유키링 거짓말아니야

마유유 고마워어-어

2인 (웃음)


(인간미가 나오게 되었다고 하고 타협하지 않는다는 말 뭔소리야ㅋㅋㅋㅋㅋㅋㅋㅋ 인터뷰할때 잡담 너무 많이해서 저렇게 됐낰ㅋㅋㅋ)



―― 마유상이 본 최근의 카시와기상은?


마유유 아이돌로서의 퍼포먼스가 대단하다고 생각해. 악수회의 레인이 옆일 때가 많아서, 저는 악수회에 자신이 있는 편이 아니라서 「공부하자!」고 ...

유키링 엥~ 이제와서. 9년차에!

일동 (웃음)

마유유 객관적으로 유키링의 대응을 보고 있으면, 정말 상냥해요. 저도 「카미대응 하고싶어」라고 말하지만, 옆에서 보면 친절히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대응 하구요. 라이브의 퍼포먼스도, 옆에서 보면 표현방법이 능숙하고 「아이돌 카시와기 유키」의 스위치가 들어가 있어요.

유키링 그렇게 말해주는 게 제일 기뻐!

마유유 의식하고 있어?

유키링 「이 곡은 이렇게 연기하자」라는 식으로 하고 있어. 대단해! 정말 좋아♡



―― 서로 한 번 팀이 떨어졌는데, 느낀 것이 있나요


유키링 계속 함께여서, 서로를 볼 일이 없었지. (서로의 무대를)

마유유 유키링은 명확한 「아이돌상」이랄까, 비전이 확실하고, 대-단하다고. 

팬분들이 열의를 가지고 응원하는 이미지가 강해서, 그 기분을 잘 알게 되었어요. 「푹 빠지게 해줄꺼얏」이라고 하는데, 정말 푹 빠지게 되어버려(웃음). 역시나네. 동기로서 자랑스러워!

유키링 나도 자랑스러워.

마유유 나? 헐- 전혀. 하찮은 사람...

유키링 하찮지 않아

2인 (웃음)



―― 아이돌로서 10년 가까이 해오고 있어요. 어렸을 때의 프레쉬함과는 달리 표현 방법이나 의식하고 있는 점이 있나요?


마유유 으-음 바뀐 것이 있으려나아. 유키링, 먼저 말해...

유키링 제 경우에는, 10대 때에는 팬분들에게 「이 아이를 눈에 띄게 해주고 싶어」 「선발에 넣어주고 싶어」 「아이돌은 응원받아야 하는 것」이랄까... 

제가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 10대의 아이돌 상으로, 10대에는 생각한 것을 죽도록 열심히 하는데 애썼어요. 20대가 되고 나서는, 지지하지 않으면!이라고 생각되는 대상이 아니라, 응원하는 것에 있어서, 팬분들의 일상이 버팀목이 된다든가, 응원하는 것이 일 이외의 즐거움이라고 생각될 수 있도록, 이쪽이 점점 제공하는 것이 어른의 아이돌이려나, 라고. 

모색중이지만요.

마유유 대단해!

유키링 (웃음). 일상 속에서, 예를 들면 콘서트가 즐거웠으니까 총선거 같은 곳에서 보답하자 같은, 점점 팬분들도 변하는 것이 기뻐서. 

총선거에 관해서 얘기하자면, 벌써 8회 째고 지금까지 정말 많이 지지 받아왔어요. 모바메라든가 매일 트위터를 갱신하는 것이라든가, 작은 것이라도 매일 일상에 스며들어가는 것이 지금일까나~라고.

마유유 (박수). 정말 대단해! 정말 존경해요. 아이돌 하려고 태어났어. 소름 돋았어. 유키링처럼은 되지 못해.

유키링 저도, 마유는 되지 못해요. 이렇게 블로그 쓰지 않고 성립하고 있는 아이돌은 없으니까. 

일동 (폭소)



―― 모바메도 시작했습니다만, 괜찮으신가요?


마유유 괜찮아요, 아마 (웃음)

유키링 마유는, 그 독특한 거리감이 역시 좋아요. 예를 들면, 저는 총선거 전에 장문의 블로그를 반드시 쓰는데, 그건 투표 받을 때 팬분들에게 설명하지 않으면 면목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하지만 마유의 팬분들은 그런 것을 써주길 바라는 마음은 있지만, 마유가 절대로 모두가 볼 수 있는 블로그에는 쓰지 않는 점이 멋있다고 생각하는 거죠. 삿시-(사시하라 리노)는 팬분들과 되도록 가까운 이미지. 마유는 그것을 하지 않고, 그 순위를 확립했다는 것이 대단해. 어떤 의미로 관철하고 있어요.

마유유 어째서 여기까지 온 거지? (웃음) 하지만 아까 질문에 답하자면, 저는 반대로 근본은 아무것도 바뀌지 않았을지도 모르겠어요. 감각적으로는, 10대 때 했던 것은 바뀌지 않았으니까. 그러니까 답은 '없다'일지도 모르겠네요.








4. 쇼니치(첫날) 이야기


―― 단독 콘서트 「쇼니치」에서 상징적이었던 것은, 어른의 아이돌이라고 할까, 노래로 매료시키는 것이나, 프레쉬함과는 다른 표현력의 높음을 느꼈습니다.


유키링 「쇼니치」라고 하면... 그 이야기, 해도 되나?

마유유 응! 좋아, 첫 해금!!

유키링 그 「쇼니치」는 실은 마유가 솔로로 할 예정이었어요. 마유 VS 사야네(야마모토 사야카)의 솔로로 악기와 함께하는 대결(弾き語り 악기를 켜면서 노래함)이었어요.

마유유 제가 노래하고, 아즈마리온이 피아노를 치는 대결이었어요. 

유키링 마유가 같이 부르고 싶다고 말해줘서, 저는 그게 엄-청 기뻤어요. 그런 큰 스테이지에서 홀로 노래하는 것은 잘 없잖아요. 그걸 굳이 둘이서라는 건, 말하기 어려운 일이죠. 스태프분이 「솔로의 대결이니까」라고 처음에는 허락해주지 않았던 것 같지만, 그걸 마유가 계속 물고 늘어져 얘기했다는 것을 나중에 들었어요. 그걸 듣고, 역시 마유가 좋다고, 생각했어요♡

마유유 하하하(쑥스러운 웃음). 「쇼니치」고, 혼자 부르는 것보다 유키링이라 부르는 게 나로서도 더 기분 좋다고 생각했어. 

유키링 「불러주지 않을래?」라는 부탁이 LINE으로 왔어요.

마유유 안심도 되고, 둘이서 이 노래를 부르는 것이 더 잘 전해지지 않을까라고 생각했어요.

유키링 저도 원래 혼자 노래 부르는 것이 있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마유 솔로로 노래를 부르다, 제가 도중에 스테이지로 나가는 형태가 되었어요.

(마유에게)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역시 베스트 액트. 요코하마 스타디움의 「쇼니치」가 전설이 되었습니다!


유키링 에~~! 기뻐요

마유유 저희가 생각한 것보다도 여러분들의 평판이 좋아서, 기뻤네요!



―― 총선거도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입후보서도, 두 사람이 함께 제출했습니다. 다시 한번 마음가짐에 대해 알려주세요.


마유유 올해는 (입후보서를) 낼지 엄청 고민해서, 주저해서... 하지만 그래 가자!라고. 두 사람이 함께 출마했는데, 무서운 마음으로부터 나가고 싶지 않다는 생각도 있었지만, 입후보했으므로, 한 이상, 팬분들에게도 실례가 되지 않도록, 도전하려고 생각합니다. 올해는 「복귀」를 목표로, 도전하고 싶습니다.

유키링 마유와 함께 망설였지만, 이번에는 니이가타에서 한다는 것이 컸어요. NGT48를 더 북돋우기 위해서, 나가지 않는 건 없다고. 어쩔 수 없다고. 이번에는 전국 솔로투어를 해서, 전부 함께해주시는 분도 계세요. 또 좋은 결과가 있다면, 솔로의 평가에도 이어진다고 생각하므로, 긍정적으로 시야를 넓힌 선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는, 3기생 10주년에 무언가 하고 싶네요.

마유유 그렇네, 하고 싶어!

유키링 실은 음, 여러 가지로 부탁하고 있어요. 아직 시간이 있지만, 3기는 모두 환경이 제각각이라, 모이기 힘들어서.

마유유 (작년 12월의) 10주년 이벤트 이상으로, 가능한 한 많이 모이면 좋겠다!






<내 잡담>

1. 쇼니치 이야기 변마유ㅋㅋㅋㅋ 정말 둘이 같이 부르고 싶었나봄 스태프랑 끈질기게 싸웠댘ㅋㅋㅋ

2. 블로그 언제쓸까? 쓰나?

3. 3기 10주년 이벤트하는건가요?! 꼭 생각한대로 됐음 좋겠다 꼭 참여하구싶다. 말만 들어도 너무 좋네~♡

애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동기끼리 모임도 많이 가지려고 하고 동기애? 그런게 느껴져서 좋당. ㅋㅋㅋ 10주년도 별로 생각 안하고 있을줄 알았는뎅 히히

4. 폴라로이드.. 폰카로 들이대도 이게 한계인듯 너무 슬프다 신문이라도 오려서 간직해야지... (씁쓸)

5. NGT 멤버들과 유키링의 관계가 좋다. https://twitter.com/official_NGT48/status/704295510375473152

내가 제일 좋아하는 영상ㅋㅋㅋㅋㅋㅋㅋㅋㅋ 노에삐 유키링한테 겁나 들이대 진짴ㅋㅋㅋㅋ 

6. 나도 애들이랑 나아짱이랑 친해졌으면 좋겠다 나아짱 좋아하니까 사심.. ㅎㅎ

7. 2013년 사진 보니까 애들 넘 어려서 놀람

8. 얘네 요즘 사이좋다고 광고하고 다녀서 넘 좋고.. 후후

결론 : 마유키링 좋아하는 덕후들은 꼭 읽었으면 좋겠다 넘 좋은 대담